CPU란?중앙처리장치!

IT 이모저모/IT 대백과

오늘의 IT 백과 그주제는 CPU란? (이)가 되겟습니다.
CPU 라는 주제는 많기도 하고 이미 자료도 많이 퍼져있지만 그만큼 많은사람들이 찻아보고 또 물어보기에 이번에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CPU의 사전적 의미*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 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해석하자면 중앙 처리 장치 혹은  중앙연산 처리 장치 인데요.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 부품중 하나입니다.

CPU의 역할은 이것입니다!

"정보를 입력 받아 기억,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계산, 외부로 출력"


말이 어렵다구요?
그럼 조금 쉽게 비유적으로 표현해보자면


사람의 신체부위로 표현하자면 "뇌" 에 해당이 되며 
뇌 기능중에서도 수학적능력,사고능력 등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CPU의 성능은 무엇이 결정하나요?
그것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것 은 CPU의 "클럭 ghz" "코어 숫자" 가 결정합니다

[강제로 클럭을 극한까지 올려(오버클럭) 8Ghz 세계기록을 세운 AMD사의 불도저.열을 내리기위해 액화질소를 올린모습이 인상적]


클럭은 CPU가 1초당 처리할수있는 연산(계산)양 주파수 단위로 측정한것 인데.
이는 곧 클럭이 높을수록 한번에 계산할수있는 양이 많아지므로 성능과 직결된다는것을 알수있다.


[AMD의 듀얼코어 프로세서]


클럭 만큼이나 더중요한것이 있는데 이것이 코어의 숫자이다.
코어는 CPU의 핵심부분으로 말하자면 "" 이다. 어? 아까는 CPU가 뇌 라면서요? 둘다 정답이다
다만 예전엔 한 CPU당 1개의 코어가 있는것이 당연시 되었지만. 현제는 CPU에 멀티코어(다중코어) 가 보편화 되었다.
그러므로 CPU의 코어가 2개 이상이라면 뇌가 2개 이상이라는 말과 같다.
클럭이 높은 싱클코어보다 클럭이 조금 낮더라도 멀티코어가 성능이 더좋은것이 이것때문이다.

이외에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나노공정,아키텍쳐,캐시메모리 등이 있지만 시간이 늦었으므로 나중에 추후 업데이트하도록 하겟습니다.


RON 2012.06.28 03:04 URL EDIT REPLY
요즘 컴퓨터로 인한 전기세가 정말 장난이 아닌거 같습니다. 22nm 공정의 저전력 기술로 만들어진 i5-3550은 타 회사 제품보다 전력 소모가 크게 차이난다고 하네요. 밑에 링크 한번 보시고 전력 소모 꼭 줄이시길 바랍니다.

http://reviewon.co.kr/pms/community/review/detail.do?reviewseqn=105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