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흥망성쇠 1부

분류없음

+ 이글은 1-2부 로 나뉘어있던 포스팅 2개를 합하고 오탈자 부족한정보, 어휘를 수정/추가 하였습니다.
국 MP3 업체는 대표적으로 삼성(YEPP), 아이리버, 코원 등이 있다.

특히 아이리버와 코원은 그 주역으로 활약했는데
오늘은 그중 하나였던 <아이리버>에 대하여 알아보자.

 

 년도

월 

 내용

1999

1

 1월 주식회사 레인콤 을 설립

2000

3

 CD/ DVD 픽업/ 메카니즘 테스터 장비 개발

2000

8

 미국 소닉블루(現 리오)와 멀티 코덱 CD플레이어 ‘iMP-100’ 공급계약 체결

2000

11

 'iMP-100' 개발 완료

삼성전자 직원 이였던 양덕준 사장은 회사를 나와 1999년도 1월 레인콤을 설립하여
창립 초기부터 CD플레이어 관련 기술개발과 생산에 집중했는데 그 결실로 2000년도 11월 약 1년만에
첫작품을 세상에 선보이게 됩니다,
'IMP-100'은 일반 오디오 CD는 물론이고 MP3, WMA, ASF 여러종류의 파일 포멧을 재생할 수 있는 멀티코덱 기술,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펌웨어' 방식 그리고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디자인을 접목 이것은 당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알려준다.

이모델은 8월에 계약한 소닉블루에서 OEM 제품을 '리오볼트' 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였고 미국진출 6개월만에 점유율 1위에 오르며
기술력을 과시 했고 그후 연달아서 나오는 CD 플레이어 시리즈 또한 중박 이상을 치며 아이리버는 시장에서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OEM [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그 제품을 A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

2002년도 아이리버는 IFP-100 을 발표하며 또한번 힘찬 도약을 합니다.

디자이너 INNO(김영세) 의 작품으로 그동안 잡작하기만 했던 MP3 디자인의 혁신이였으며.
프리즘 디자인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당시 미국 유명 가전업체인 베스트바이에 공급하며 큰 인기를 얻게되 세계시장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이후에 비슷한 디자인의 후속작의 6개를 선보이며 나름 선전하는듯 했습니다.
이렇듯 아이리버의 전성기에는 김영세디자이너가 함께했습니다.

+ 김영세 디자이너의 디자인은 과대평가되었다는 의견도 다수 존재하나 이시절 만큼은 그의 존재감이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